Mumbai

11월 28, 2018

Mumbai




면적 : 3,287,590km2
인구 : 11억 7천 3백만 명(2010년)
종족구성 : 인도아리아족 72%, 드라비다족 25%, 기타 3%.
종교 : 힌두교 82%, 이슬람교 11%, 그리스도교 2.7%. 시크교 2.4%.
언어 : 힌디어 66% 외 15개 지방언어, 영어 19%.
화폐 : 루피(1$ : 45.01루피)(2010년 12월)
1인당 GDP : $1,032(2009년)
수도 : 뉴델리(1,378만 명)

아시아 남부에 있는 거대한 국가 인도는 면적 세계 7위, 인구 세계 2위의 나라다.
인도 북부의 히말라야 산맥은 세계 최고의 산악지대다.
인더스 강 유역은 세계 4대 문명의 하나인 인더스문명이 탄생한 곳이다.
인도는 면적이 넓은 만큼 주민 구성도 매우 다양하며, 사용하는 언어도 천여 종에 달한다고 한다.
인도에는 17개 공용어가 있으며 화폐에도 15개 지방어와 영어, 힌두어가 쓰여있다.
인도는 전반적으로 농업 국가이며, 국민의 80%가 농업에 종사하고 있다.
쌀과 밀 같은 곡물류를 비롯해 야자, 목화, 황마, 차, 커피 등이 생산된다.
근래에는 공업도 크게 발전하고 있으며, 특히 IT 분야에서 강국으로 떠오르고 있다.
17세기 이후 영국, 프랑스, 포르투갈, 네덜란드 등이 인도에 진출하기 시작했으며, 결국 인도는 영국의 식민지가 되었다.
인도는 1947년 8월 15일 영국으로부터 독립했다.



2000년 12월 26일
인도와 네팔을 여행하기 위해 여행사 패키지 상품을 따라나섰다.



12월 27일 01시
뭄바이 공항에 도착 호텔로 직행해서 쉬고 아침에 뭄바이 관광에 나섰다.
뭄바이는 인도 마하라슈트라州의 주도다.
아라비아 해로 반도처럼 뻗어나온 뭄바이 섬의 남쪽에 있는 이 도시는 1995년 11월 개칭되기 전 봄베이로 불렸던 무역항이다.
이 도시는 1662년 포르투갈 국왕의 여동생과 영국의 찰스 2세 결혼할 때 지참물으로 포르투갈로부터 7개의 섬을 받았다.
영국왕실은 항구를 찾던 영국의 동인도회사에 이 섬들을 양도하였다.
동인도 회사는 해수면 매립과 항만을 건설하고 도시를 건설했다.
미국이 남북전쟁으로 미국의 면화 수출이 줄어들자 인도의 면화무역항으로 발전했고 수에즈 운하가 개통되면서 유럽과의 무역이 활기를 띠면서 발전했다.
최근에는 인도 영화산업의 메카로 연간 700-800여 편을 제작하여 할리우드의 연간 400여 편을 능가하고 있으며 IT산업의 중심지로 급속한 발전을 이루고 있다.

뭄바이에서의 볼거리는 관심사항에 따라 다르겠지만 Dhobi Ghat, 인도의 문, 침묵의 탑, 마린 드라이브 야경, 간디 기념관(Mani Bhavan), 영화의 메카 필름 시티, 말라바 언덕위의 Hanging Garden, 조로아스터 교도(파시족)들의 鳥葬터인 침묵의 탑, 타지마할 호텔, 코끼리섬의 유적 등등이 방문해 볼만한 곳이다.




舊都心에 있는 우리가 투숙한 호텔
 12월 27일이라선지 크리스마스 분위기 치장을 했다.



호텔 앞 아침풍경
 Dhobi Ghat(단체 세탁소)는 시에서 운영하는 시설이다.
나무 통에 빨래를 담아 불린다음 시멘트벽면에 내치며 때를 뺀다.
남자들이 빨래하는데 하루 벌이가 700루피로 우리 돈으로 약 20,000원 정도 된다.



Dhobi Ghat

Dhobi Ghat에서 빨래하는 사람

Dhobi Ghat


Mani Bhavan.(간디 기념관)
 Mani Bhavan은 간디 기념관이다.
1915년 귀국해서 친구가 빌려준 이 집에서 1917년부터 1934년까지 살면서 독립운동을 했다.
기념관에는 간디가 실을 잣던 물레와 40,000여 권의 장서 그리고 간디의 인생역정을 미니어처로 재현한 전시실의 있다.



마하트마(위대한 영혼) 간디

전시실 화보

간디의 대중연설



Mani Bhavan 전시물




간디가 사용하던 물레
 Jina교(자이나교 또는 지나교라고한다)
부라만 교에서 발생한 出家主義 종교다.
석가와 같은 시기에 마하비라가 교리를 정비하여 전파한 종교로 최고의 완성자를 Jina라 부른다.
불교와 유사한점이 많다.
전국적으로 180만 정도이지만 相互扶助 的 성향이 강하고 대다수가 상인이나 금융업자가 많아 경제적 영향력이 막강하다.



자이나교 사원
 신도들이 타고온 자가용이 즐비하다.



사원입구

사원내부

제수 준비

신상 단장

자이나교 신상

자이나교 신상

축원

경전공부


Hanging Garden에서

Hanging Garden에서
 백사장을 끼고 도는 드라이브웨이(마린드라이브)가 있다.
야경이 멋지다고 한다.(여왕의 진주 목걸이라는 별칭으로 불린다)




거리풍경
 “빤” 장수.
나뭇잎에 약간의 환각작용이 있는 것을 싸서 씹는 것을 민들어 파는 장사다.

웨일스 왕자의 박물관.

인도의 문 북쪽 정원 안에 있는 이 박물관은 인도 사라센 양식의 건물이다.
1905년 웨일스의 황태자가 초석을 놓았기 때문이 붙여진 이름이다.
그는 후에 영국 국왕 조지 5세가 된 인물이다.

중요 소장품으로는 16세기 이후 무굴의 세밀화와 티베트 불교의 세밀화 탄카가 유명하다.



박물관 정원에서






박물관 중앙홀의 조각품



















세밀화(細密畵)















시장풍경



조류시장

인도의 문
 1911년 영국의 국왕 조지 5세와 메리 여왕의 이도 방문을 기념하기 위해 세워졌다.
현무암으로 지어진 이문은 전형적인 개선문형태를 하고 있으나, 건축학적으로는 16세기 구자라트 건축물을 모델로 삼은 인도-사라센 양식을 띠고 있다.
1913년 3월에 주춧돌을 놓고 1924년 12월에 개관했다.
환영회 등을 열기 위해 곁방과 중앙 홀이 있다.



인도의 문 앞 바다풍경



타지마할 호텔
 인도가 영국의 식민지였던 19세기 말 인도의 젊은 사업가 잠셋트지 타타가 인도의 최고급호텔 아폴로를 방문했을 때 인도인이라는 이유로 출입을 거절당했다.
이에 분개한 청년사업가는 인도인이 자유롭게 드나들 수 있는 호텔을 짓겠다고 결심한 후 사업에 크게 성공하자 아폴로 호텔 바로 앞에 당시 인도뿐만 아니라 아시아 최고의 호텔을 지었다.
이 호텔이 타지마할 호텔이다.
우리나라의 대우자동차를 인수한 인도의 회사가 타지마할 호텔을 지어 소유하고 있는 타타그룹이다.



인도의 문 앞에서



인도 여인들이 이마에 찍은 점을 빈디라고한다.
힌두교에서 복잡한 의미가 있는 화장이다.
북인도에서는 기혼자만 빈디를 붙이지만, 남인도에서는 7세가 되면 미혼자도 붙인다.




<간디>

인도의 민족 지도자이자 인도 건국의 아버지로 불리는 간디는 1869년 10월 2일에 인도 중서부의 포르반다르(Porbandar)에서 태어났다.

젊은 시절 간디는 변호사가 되기 위해 영국에 유학했고, 변호사가 된 뒤엔 남아프리카공화국의 인도인 회사에 초청을 받아 1년 동안 남아프리카공화국에 머물렀다.

남아프리카공화국에서 간디는 유색인종에 대한 인종차별을 경험하고 인도인의 인권을 위해 일하고자 결심하게 된다.

간디는 처음부터 끝까지 “비폭력 불복종” 노선을 견지했다.

간디의 비폭력주의를 사티아그라하(Satyagraha)라고 하는데 힌디어로 “진실의 힘” 또는 “진실에 대한 헌신”을 뜻한다.

잘못된 지배나 요구에 굴복하지 않고 저항하되 서로를 파괴할 수 있는 폭력 대신 상대방의 이성을 신뢰하며 자기희생과 인내로 대응하는 것을 말한다.

간디는 영국의 인도 지배 정책에 반대해 영국 정부에 납세거부, 영국인 소유 농장이나 공장에 취업거부, 영국 상품불매 등을 통한 사티아그라하 운동을 일으켰다.

간디가 사용하던 물레는 영국 면직물 사용을 반대하는 상징과 같이 되었다.

1930년 3월 간디는 61세의 나이로 영국의 소금전매 정책에 반대하여 아마다바드(Ahmadabad)시 부터 인도 서해의 단디 해안까지 360km를 걸어 소금 행진을 벌렸다.

이 행진은 가장 성공적인 사티아그라하 운동으로 평가되며, 간디는 마하트마(Mahatma : 위대한 영혼)라고 불리게 되었다.

제2차 세계대전 이후 간디는 인도 전역을 순회하며 힌두교와 이슬람교의 화해를 시도했으나, 그의 뜻과는 달리 두 종교의 반목은 계속됐다.

극단적인 성향을 가진 많은 단체가 간디에게 반발했고, 결국 간디는 1948년 1월 30일 뉴델리에서 한 힌두교 극우파 청년이 쏜 청에 맞아 사망했다.

그러나 시간이 흐를수록 간디는 인도 독립의 정신적 기틀을 놓은 위인이며, 종교와 인종을 초월하여 존경을 받는 마하트마(위대한 영혼)로 평가받고 있다.
(서진근 편저 192개국 UN회원국 다이제스트에서)

You Might Also Like

0 Comments